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비교기 _기타 제품/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에코 사용을 위한 Amazon Music(아마존 뮤직) 가입, 사용법 및 200% 활용법

아마존 에코(닷) 사용을 위한 
Amazon Music(아마존 뮤직) 가입, 
사용법 및 200% 활용법




  아마존 에코닷2를 사용하다보니, 아마존 뮤직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저는 Spotify와 벅스를 구독중이라,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Spotify에 제가 좋아하는 노래는 다 있고, 가끔 한국 노래 듣고 싶으면 벅스를 블루투스 연결해서 들으면 되니까요. 

  더욱이 한국인은 아마존 뮤직 업로드만 가능할 뿐, 아마존 스트리밍 서비스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아마존 프라임 회원이거나 미국 발급 카드가 없는 한, 어떤 짓을 해도 안돼요. 아마존 뮤직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수정

전체 내용 수정합니다.
'에궁' 님이 달아주신 댓글에 따르면, 현재 업로드 250 무료 정책이 변경되어 더 이상 무료 250곡 업로드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업로드한 곡은 2019년 1월까지 이용가능하며, 이 후 자동 이용 불가하게 됩니다.
2017년 12월 18일 이전 버전을 사용하면 업로드가 가능했으나, 
에궁님 말에 따르니 더 이상 불가능하다네요.

아마존 뮤직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하단의 (3) 용량 확장 방법 ($24.99 필요) 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더불어 본 방법도 2017년 1월 15일까지만 가입 가능하고, 이후에는 이용 불가능합니다. 도중에 구독을 취소하실 경우, 재구독도 불가합니다. 아마존에서 구입한 음악은 250곡에 해당되지 않아, 이용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주소를 참고해주세요.





  앞 포스팅을 보셨다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아마존 뮤직은 '업로드'밖에 없구나 를 아실 수 있을겁니다. 업로드 250곡은 정말 반쪽짜리도 안되는 기능이죠. 구글은 50,000곡 정도는 주는데 말이에요. 설령 사용한다 해도 업로드 한 노래 곡명 / 가수 등이 영어로 되어있지 않으면 음성 명령을 내리기도 어렵구요. 하지만 있어서 나쁠건 없죠. 무료로 250곡 업로드 공간 주니, 기왕 받는거 한 번 써보자라는 심산으로 아마존 뮤직에 가입을 했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가입 = "뮤직 스토리지 활성화"가 되겠네요. 
  
  아마존 뮤직은 공식적으로 한국에서 서비스를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가입방법도 단순하지 않아요. 오늘은 이 복잡한 1. 가입방법과 2. 사용법 3. 용량 확장 방법(유료), 4. 아마존 뮤직 200% 활용하기 위한 팁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1) 가입(활성화) 방법

  

  아마존 뮤직 스토리지는 원칙상 한국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외국인으로 위장해 한 번 활성화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때 VPN, 아마존 기프트카드 (경우에 따라 불필요) 가 있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방법>



1. 크롬 확장프로그램 혹은 기타 프로그램으로 미국 주소 사용가능한 VPN 설치 
: 저는 hola라는 vpn을 설치해서 사용했습니다.

설치 주소 : https://goo.gl/uZ3bsM

2. 아마존 계정에 가입(국가 무관 / 기존 계정 사용 가능) > 로그인

3. 기존 가입자들 : 배대지 주소를 제외한  한국 주소, 저장된 카드 모두 제거
: 꼭, 배대지 주소를 제외한 모든 주소 및 카드를 제거하셔야 합니다.

4. VPN 켜기 > 미국 선택
: Hola VPN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vpn을 켜고, 아마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아마존 검색창에 Classical Music 검색 > Digital Music - Classical 클릭 > 밑으로 내리면 free 뮤직이 보임 > 카트에 담기

- Classcial music 아마존 주소 : https://goo.gl/ggSAQf



6. Cart > Proceed to Checkout 결제 > 활성화 완료



<실패할 경우>


  자, 보통은 이렇게 하면 됩니다. 무료로 아마존 뮤직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저는 이렇게 해서 성공했구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 실패하는 분들이 종종 발생했습니다. 다음은 실패하는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1. VPN을 꺼보고 다시 시도해 보세요. 어떤 분은 VPN을 사용하지 않으니 무료곡이 구매가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2. 아마존에서 기프트 카드 $1구매> 로 갑니다.

2. 아마존에서 기프트 카드 $1구매
  : 원래 기프트카드 구매하지 않고 무료 음악 구매가 가능했으나, 되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프트 카드 잔액을 1달러 채워넣고 시도해 보세요. 이렇게까지 하면, 대부분은 활성화가 됩니다. 

- 아마존 기프트 카드 $1 구매 : https://goo.gl/fYCJ5H




(2) 사용법



  아마존 뮤직에 음악을 업로드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PC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애플의 아이튠즈와 비슷한 프로그램인데요. 프로그램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를 참고하세요. 다운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로 다운 : https://goo.gl/Q8yhcL
아마존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goo.gl/wJkp5A

  자, 다운을 받으셨으면 메인창은 다음과 같이 뜹니다. 로그인을 해주고요. 탭은 BROWSE, RECENTS, MY MUSIC, STORE가 보이네요. Browse는 추천해주는 라디오 스테이션과 플레이리스트가 있습니다. Recents는 최근에 재생한 노래가 플레이리스트가 뜨구요. My music은 내가 구매한 곡 혹은 업로드한 곡 및 플레이리스트가 있습니다. Store는 아마존에서 음악을 구매할 때 사용하는 파트입니다. 




  내가 구매한 음악도 보이네요. 이제 업로드를 해봅시다. 오른쪽 Upload를 누르고, 내가 가진 음악 파일을 선택합니다. 폴더채로 넣고싶다면, 폴더를 선택하고 그대로 아마존 뮤직에 끌어오시면 됩니다.

  이제, 업로드가 되었습니다. 아마존 뮤직 업로드는 일종의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업로드한 음악은 PC, 웹, 폰의 앱을 통해서 동기화해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음악을 폰에서 듣고 싶다면 앱이 필요하겠죠.


앱 다운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 https://goo.gl/4GG8UB

  안드로이드, ios 모두 미국 스토어에서만 다운이 가능합니다. 미국 계정으로 바꾸어 로그인하신 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apk는 보안상 올리지 않습니다. 


  아마존 에코에서도 되나 확인해봐야겠죠. 알렉사를 불러, 아마존 뮤직에서 음악을 틀어달라고 해봅니다. 예를 들어 "Alexa, Play [음악 이름 ]on Amazon music" 라고 명령합니다. 곡명과 가수 모두 영어이어야 합니다. 한국 음악은 mp3tag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해 태그를 바꾸시는 게 좋겠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밑에 후술합니다. 




(3) 용량 확장 방법 ($24.99 필요) -> 250,000곡

 

  아마존 뮤직은 250곡까지 무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구글 뮤직의 50,000곡 무료와 비교하면 굉장히 짠 편이죠. 하지만 자본주의 시대에 돈으로 안되는 건 없습니다. 연간 $24.99달러를 지불하면 250,000곡까지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음질 세탁은 덤으로 가져갈 수 있구요.  이때 결제는 한국 카드로도 가능합니다! 아마존이 이건 풀어줬네요. VPN, 기프트카드 사용안하셔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자, 그럼 이제 결제방법을 살펴봅시다. 다음 주소로 접속합니다.


  버튼을 클릭 > 밑으로 내려 storage upload > 결제

  보통은 저 돈으로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 쓰고말지, 하실겁니다.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정말 나는 꼭 250,000곡을 올리고 싶다 하시는 분에게만 추천합니다. 




(4) 아마존 뮤직 200% 활용하기 팁



  아마존 뮤직 업로드는 250곡이라는 섭섭한 무료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 서비스와 다르게 올리는 파일 하나의 용량을 제한하지 않아요. 여기서 우리는 꼼수를 하나 쓸 수 있습니다.  여러 음악을 붙여서 하나의 파일로 올려버리는 거지요! 조금 양심에 찔리긴 합니다만, 아마존의 넓은 이해심을 기대하며 사용해 봅니다. 자, 그럼 이제 나만의 파일 하나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가수의 노래를 모두 묶어 하나의 파일로 만들고 곡명을 가수 이름으로 붙이는 방법이 있겠네요. 또는 상황별 음악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운동할 때 들을 음악을 묶어 하나의 파일로 만들고, workout 정도의 이름을 붙이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파일을 만들면, 250곡이 아닌 250개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10개의 곡만 묶어도 2,500곡 정도는 가뿐히 올리겠네요.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그럼, 여러 음악 파일을 어떻게 하나의 파일로 만들까 입니다. 저는 mp3 merger / audio joinermp3tag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 여러 음악 파일을 하나로 만들고, 태그 정리를 했습니다. mp3 merger / audio joiner는 파일을 묶는 프로그램이고요. mp3tag는 음악 파일 태그를 정리하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audio joiner는 인터넷 브라우저 상에서 바로 파일을 합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mp3 merger와 mp3tag의 다운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audio joiner : https://audio-joiner.com/ko/
- mp3 merger : https://goo.gl/fygBT4
 
글이 길어져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 적겠습니다. 




결론


  오늘은 아마존 뮤직 가입(활성화)법과 사용법, 용량 확장 방법 및 활용팁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는 방법입니다. 아마존 에코를 위해 꼭 아마존 뮤직을 사용하고 싶다는 분들에게만 추천드리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아마존 뮤직 활용을 위한 음악 파일 편집 프로그램 소개 및 구글뮤직에 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 글

2017/12/05 - [사용기 및 비교기/기타 제품] - 기타 음악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 : Google Play Music(구글 플레이 뮤직), Ituens Match(아이튠즈 매치), Amazon Music(아마존 뮤직)

2017/12/03 - [사용기 및 비교기/기타 제품] - 해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비교 : Spotify(스포티파이), Apple Music(애플 뮤직), Tidal(타이달), Deezer(디저), Youtube Red(유튜브 레드)

2017/12/06 - [사용기 및 비교기/전자기기] - [후기] 아마존 에코닷2(echo dot) 개봉기 및 사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