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비교기 _전자기기/IoT

구글 홈 Spotify 연결 오류 임시 해결 방법


최근 구글 홈에서 음악 재생을 하면, default 음악 서비스를 설정하라는 답변이 나옵니다.
잉? 스럽습니다. 스포티파이를 디폴트로 이미 설정해 놓았기 때문이죠. 

당황스러운 마음에 구글 홈 앱 Music을 들어가니 구글 뮤직과 유튜브 뮤직만이 뜹니다. 스포티파이가 사라진겁니다.
서둘러 구글 서비스에 라챗(Live Chat)을 걸어보았습니다. 아쉽게도 캡쳐를 하지 않았네요.

대충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 나 구글 홈 미니에서 스포티파이 디폴트로 사용하려 했는데, 앱에서 사라졌어. 이게 무슨 일?
Sam : 응? 너 사는 곳 어디야?
 : 한국. 
Sam : 한국 지원 국가 맞음. 폰 언어 영어로 바꿔봤어?
 : ㅇㅇ. 이미 영어임
Sam : 그럼.. 이전에는 스포티파이 구글 홈에서 사용한 적 있어?
 : 응. 계속 사용중이었는데 갑자기 안 돼. 너네 뭐 정책 바뀐거 있니?
Sam : 어라.. 그럴리가 없는데... 정책 바뀐거 없음
 : 그럼 이거 뭐 오류니? 어떻게 해야함?
Sam : 나도 모르겠어. 
 : ㅋㅋㅋㅋㅋㅋ. 그냥 상부에 보고해줘. 이거 해결되면 나한테 메일로 좀 알려주고

이렇게 끝났습니다. 다음과 같은 확인 메일은 받았구요. 결론적으로 상담사도 원인을 모릅니다. 



다행히 얼마 지나자 "Play Music ~ on Spotify"를 말하니 음악 재생이 됩니다. 뒤에 On Spotify 를 붙이는 건 번거롭지만 이 정도만으로 되길 다행이라 싶었습니다. 하지만 새로 구글 홈 미니를 구매해 연결하시는 분들은 문제가 됩니다. 저는 이미 계정을 연결해 놓은 상태니 괜찮지만 새로 연결하시려는 분들은 연결 자체가 어렵게 된 거죠. 

따라서, 여러 해결책을 고민해본 결과 임시 방편은 찾았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불러 해결하는 겁니다. 아이폰은 안됩니다.

어떤 분은 VPN 사용하면 된다고 하시는데, 저는 되지 않았습니다. 



<방법>


홈 버튼 길게 눌러 구글 어시스턴트 부르기


> 메인 검색창에 Spotify 검색 


> Spotify 클릭



> 바로 나오는 연결 or 밑으로 내려가서 계정 연결 > 연결




> 스포티파이 로그인 > 완료






이렇게하면 수동으로 나의 구글 계정과 스포티파이 계정이 연결되고, 구글 홈에서 스포티파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물론 아직 디폴트 설정은 불가능합니다. 구글이 하루 빨리 해결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구글 홈에 연결된 구글 계정이 스포티파이 연결 계정과 같아야지만 재생이 가능함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